본문 바로가기

축구칼럼/경기분석

하메스"에게 '두쿠레'가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 [까까머리의 축구생각]

#하메스"에게 '두쿠레'가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



#두쿠레의 역할과 움직임

하메스에게 두쿠레가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는 수비 시 두쿠레가 하메스를 도와주는 역할을 맡아주고, 공격 시 두쿠레가 하메스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두쿠레가 이번 리버풀 경기에서 오른쪽 측면 지역을 커버하는 장면이 많이 나왔는데 그 이유는 하메스의 수비 부담을 줄여주고, 공격에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함이다.


또한 리버풀의 측면 공격을  대처를 하기 위해서 두쿠레가 오른쪽 측면에 많이 빠졌다고 볼 수 있다. 수비 가담을 성실히 잘 이행 해주는 히샬리송은 그대로 왼쪽 측면 수비에 대한 역할을 맡았고, 오른쪽 측면 수비에 대한 역할은 오른쪽 미드필더인 두쿠레가 맡았다.


두쿠레가 오른쪽 측면 수비를 커버하는 장면이 많이 나온 이유는 하메스의 수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함 이기도 하지만 로버트슨의 공격을 좀 더 효과적으로 막아내기 위해서 수비력과 피지컬 뛰어난 두쿠레를 오른쪽 측면 수비에 많은 가담을 하도록 운영이 됐다. 


그리고 에버튼이 전방 압박 시 하메스가 칼버트 르윈과 함께 전방에서 압박을 가담하는 전술적 이유에 있어서도 두쿠레가 오른쪽 측면 지역을 커버 하는 장면이 많았다. 


에버튼이 전방 압박을 펼칠 때 하메스가 측면에서 중앙으로 이동하며 칼버트 르윈과 전방에서 압박을 했다. 하메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며 압박을 펼치게 되면 오른쪽 측면 압박은 두쿠레가 자연스럽게 맡았다. 그로 인해 에버튼의 수비 전형은 4-4-2 전형으로 전환이 됐고 오른쪽 미드필더인 두쿠레는 오른쪽 측면을 커버 하는 역할을 지속적으로 가져갔다.


또한 두쿠레는 오른쪽 풀백인 콜먼이 오번랩으로 전진을 하게 되면 오른쪽 후방으로 내려가 커버를 해주며 밸런스를 맞춰주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두쿠레가 밸런스를 잡아주며 커버 플레이를 해주는 장면들이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하프 스페이스 공간을 커버하며 4백을 보호 해주는 역할 또한  두큐레가 잘해주며 에버튼 수비를 도왔다.




이 글의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고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J7Gs2RC3R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