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칼럼/경기분석

[맨유 울버햄튼 분석] 맨유 답답했던 '공격'

맨유는 2019/20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2라운드 울버햄튼 상대로 점유율은 높았으나 슈팅숫자 6번 유효슈팅 2번에 그쳤다. 좀 처럼 공격에서 풀리지 않는 경기였다. 맨유는 올시즌 완 비사카, 해리 메과이어를 영입하며 수비에서의 안정감이 생기고 전체적으로 수비는 좋아졌으나 올 시즌은 공격이 좀 문제가 될 것 같다. 래시포드와 마시알이 막히면 맨유의 올시즌은 쉽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빨강: 맨유 노랑: 울버햄튼>


     라인업: 카스트로(19) 볼리(15) 코디(16) 베넷(5)

     도허티(2) 무티뉴(28) 덴돈커(32)  조타(18)

     히메네즈(9) 네베스(8)



     라인업: 쇼(23) 매과이어(5) 린델로프(2) 

     비사카(29) 포그바(6) 맥토미니(39) 린가드(14) 

     래쉬포드(10) 마시알(9) 제임스(21)

 

                          

 

 



 

맨유는 오늘 경기에서 경기장을 굉장히 넓고 깊게 사용했다. 울버햄튼의 조직적이고 탄탄한 중앙 밀집수비을 뚫어내기 위해 좌우 윙포워드랑 윙백을 넓고 깊게 사용했다. 오늘 경기에서는 루크 쇼 를 굉장히 높은 지역까지 올렸다. 빌드업 이후에 상대방 지역에서는 공격시에는 윙포워드 자리까지 올라갔고 래쉬포드는 좀 더 중앙으로 들어와 공격에 참여했다. 


반대로 완 비사카는 루크 쇼 보다는 좀 더 밑에서 활동하며 공격보다는 조금은 수비적인 부분에 더 신경쓴 모습이다.빌드업시에는 포그바가 경기를 조율하며 빌드업에 중심이 되는 모습을 볼 수 가 있었다. 맨유가 양 사이드를 올리고 루크  쇼를 높은 위치까지 올랄 수 있었던 이유는 울버햄튼이 양 사이드 윙 백들이 수비시에는 수비로 내려와 5백을 만들기 때문이다.(아래 사진 참고)

                           [맨유의 빌드업 및 공격상황때움직임]

 

                         

 

 

 

 

맨유는 이번경기에서 점유율은 높았지만 제대로된 공격은 몇번 하지 못 했다. 마시알이 골 넣을때 빼고는 제대로 된 찬스 한번 만들어 내지 못 했다. 찬스를 만들어 내지 못 하 이유는 맨유가 전방에서 뒤로 침투하는 움직임 부족했기 때문이다. 경기장을 넓게 사용해서 상대를 좌우로 흔들어 놓고 흔들렸을때 사이드에서 2대1 패스라던지 1대1 돌파 오버랩, 언더랩  혹은하프 스페이스를 잘 공략을 했어야하는 맨유인데 맨유는 그러지 못 했다.  


오른쪽의 제임스나 왼쪽에 깊게 섰던 루크 쇼나 양 사이드에서 별로 위협적인 모습을 볼 수 가 없었다.  이 날 양 사이드에서 크로스도 부족했다. 맨유는 이 날 볼 소유 시간은 많았으나 효율적이지는 못 했다고 볼 수 가 있다. 맨유는 공격에서의 답답함을 풀기 위해서는 포그바가 좀 더 높은 위치에서 뛰어야 한다. 후반에 페널티킥을 얻어내는 장면을 보면 알 수 가 있다. 확실히 맨유는 포그바의 장점을 좀 더 활용한다면 맨유의 공격은 좀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래 사진 참고)

                                 [맨유 공격 형태] 

 

                             

 

 

 

 

 

울버햄튼은 맨유를 상대로 자신들이 가장 잘하는 잘할 수 있는 경기를 했다. 수비시에는 5-3-1 로 5백 형태를 만들었다가 커트후에 공격으로 전환을 하면 양 사이드 윙백들이 전진을 하며 3-5-2 대형을 구축했다. 울버햄튼은 공격에서는 지오구 조타와 라울 히메네즈의 중심으로 공격이 이루어졌다. 


이번 경기서 눈에 띄었던 것은 울버햄튼은 지속적으로 왼쪽으로 공격을 했다. 완 비사카보다 비교적 약한 루크 쇼 쪽을 계속 공략을 했다. 울버햄튼은 오른쪽 미드필더인 덴돈커를 공격시에는 루크쇼쪽으로 이동시켰다. 루크 쇼 쪽에서 수적우위를 점하고 루트 쇼와 1대1 상황을 계속 만들어 놓으려고하는 의도가 보였다.  (아래 사진 참고)

                                  [울버햄튼 공격 형태] 

 

                             

 




맨유의 공격이 아쉬웠지만 마시알 골 장면에서는 좋았다. 마시알이 수비수 뒤로 침투해서 패스를 받아 슈팅하여 골까지 만들어내는 장면은 정말 좋았다. 이 골 같은 경우도 뒤로 침투를 했기에 수비수들이 흔들리고 슈팅하여 골까지 만들어 낼 수가 있었다. 이처럼 뒤로 침투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줬어야 했는데 이런 부분이 많이 나오지 못해 공격에서의 답답함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맨유의 올시즌 걱정은 확실히 공격이 될 것이다. 저번시즌은 수비가 불안하여 보강하기위해 완 비사카, 해리 메과이어를 큰 돈을 주며 데려와 확실히 수비에서의 안정감이 생겼다. 근데 이번 시즌은 반대로 공격에서의 문제가  생길 것 같다. 래시포드와 마시알이 살아나줘야 맨유의 공격도 살아날 것 으로 보인다.

 

 

 

 

저의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글 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의 잘못되거나

개인의견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수정하고 다음 글 올릴때 의견 반영하여 게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