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약스에서 첼시로 이적한 하킴 지예흐-
첼시는 영입 징계 이후 첫번째 선수를 영입했다. 그는 바로"하킴 지예흐"다. 하킴 지예흐는 아약스에서 지난 시즌 리그와 컵 대회, 유럽 대항전 모두 통틀어 총 49경기에서 21골 24도움이라는 빼어난 활약을 하며 첼시로 이적을 하게 됐다. 지예흐는 2012년 네덜란드 에레디비시 헤렌벤에서 프로 무대 데뷔를 했으며 2014년에는 트벤테로 이적하여 계속해서 네덜란드 무대에 몸 담고 있다가 2016년 네덜란드에서의 마지막 클럽인 아약스로 이적을 했다.
지예흐는 2014-15 시즌부터 현재까지 무려 4차례의 도움왕에 올랐을 정도로 어시스트 능력에 두각을 보이는 선수다. 지예흐는 아약스에서 연일 좋은 활약을 펼쳤고 챔피언스리그라는 검증된 무대에서 준수한 플레이를 펼치며 강팀들과의 경기에서 강한 면모도 보여줬다. 지예흐의 평가 가치가 올라가게 된 시점은 2018-2019 챔피언스리그에서 레알 마드리드, 유벤투스를 연일 격파하며 4강에 진출하는데 일조를 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능력 있고 검증된 선수를 첼시는 4000만 유로로 옵션 조항을 포함하여 최대 4400만 유로(약 570억 원)에 데려왔다. 요즘 이적 시장 시세를 감안한다면 비교적 싼 가격에 데려왔다고 볼 수 있다.
하킴 지예흐의 장점
1.첫번째 지예흐는 예리한 왼발 킥을 보유한 선수다. 코너킥, 프리킥 다방면에서 굉장히 쓸모가 있는 선수다. 현재 첼시에는 제대로 된 왼발잡이 키커가 마르코소 알론스를 빼곤 없기 때문에 첼시 입장에서는 굉장히 이득이다. 또한 현재 첼시에는 장신의 스트라이커 타미 에이브라함, 올리비에 지루가 있기 때문에 지루나 에이브라함 머리에 정확히 전달이 된다고 한다면 서로를 빛나게 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 올 것이다. 개인적으로 지루의 머리에 지예흐의 킥이 전달되는 모습이 기대가 된다.
왼발잡이가 적었던 첼시는 왼발잡이 데드볼 스페셜 리스트를 보유 할 수 있게 됐다.
2.어시스트 능력=공격 포인트 생상력
지예흐는 이번 시즌 컵 대회 통틀어 29경기 8골 21도움을 올릴 정도로 굉장히 뛰어난 어시스트 능력을 보유했다. 지예흐의 이러한 공격 포인트 생산 능력, 어시스트 능력이 지공 상황에서 답답함을 보였던 첼시의 갈증을 해소 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예흐의 어시스트 능력, 날카로운 킥은 이미 검증이 끝났기 때문에 공격적인 부분에서 첼시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 줄 것이다.
3.큰 무대에 강하다
지예흐는 큰 무대에 강하다. 검증 된 무대인 유럽 대항전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준수한 활약을 펼쳤다. 챔피언스리그 예선전 이였던 H조 3차전 첼시와의 경기에서 지예흐는 3도움을 기록 했고 레알 마드리드, 유벤투스 등 빅 클럽들을 상대로 좋은 활약을 펼치며 2018-19 시즌 챔피언스리그 공식 베스트 20인에 들었다. 큰 무대의 강팀들과의 경기에서 강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하팀 지예흐의 단점
선수가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다. 장점을 부각 시키고 단점을 보여주지 않으면 된다. 지예흐가 프리미어리그로 넘어와서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피지컬적인 부분이다. 지예흐의 약한 부분이 보이는 상황은 경합을 했을 때다. 상대 수비수와 몸싸움을 하며 경합을 했을 때 쉽게 볼을 잃어버리는 상황이 나왔다. 상대 수비의 압박을 견뎌내며 압박을 벗어나는 상황에 좀 약한 면이 있다.
그렇기에 지예흐가 프리미어리그의 거친 수비를 어떻게 벗어 날 것 인가에 대해 약간의 의문이 남는다. 아약스에서 지예흐와 동료였던 두산 타디치는 과거 사우스햄튼에서 활약했던 바가 있다. 타디치는 프리미어리그에서 그다지 좋은 활약을 펼치지 못하고 떠나 아약스로 둥지를 틀었는데 타디치가 프리미어리그를 떠나면서 했던 인터뷰 중 "내가 프리미어리그를 떠난 것은 줄곧 상대 수비수에게 걷어 차였기 때문이다" 라는 인터뷰를 했다.
타디치 인터뷰가 뜻하는 것은 그만큼 프리미어리그 수비수들이 거칠고 심판 판정이 관대한 편이라는 것인데 지예흐가 적응하고 극복 해낼 것인지 이는 앞으로 지켜봐야겠다. 하지만 지예흐의 축구 지능, 상황 판단 능력이 이를 극복 해낼 것이라 생각한다.
지예흐와 비슷한 플레이 스타일, 비슷한 체형을 보유한 맨체스터 시티의 소속 리야드 마레즈도 프리미어리그에 적응하며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듯이 지예흐도 첼시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게티이미지, 연합뉴스
저의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글 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이 잘못 됐거나 개인 의견 있으신 분들께서는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 수정하고 다음 글 올릴 때 의견 반영하여 게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