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시 포메이션-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기본적인 포메이션은 3-5-2 지만 수비시에는 윙백들이 내려와 5백을 형성하며 5-3-2 포메이션으로 전환하며 단단한 두줄 수비를 기반한 질식 수비를 보여준다. 수비시에 전원이 내려와 수비에 가담 하지만 최전방에 투톱 중 한 명은 약간 좀 더 높은 위치에 있으면서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이 될 때 패스를 받을 수 있는 위치로 서포트 할 준비를 하며 수비에 가담을 한다
-수비형태-
수비시에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수비 형태를 보면 상대 공격수들을 한 명이라도 가만히 두지를 않는다. 수비, 미드필더, 공격수 포지션 상관없이 모두가 맨투맨 마크를 하며 상대 공격수에게 돌아 설 공간조차 주지 않는다. 이렇게 타이트하게 맨투맨 수비를 하면 아무리 공격이 좋은 팀이라도 쉽게 공격 찬스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수비시에 셰필드 선수들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 기계처럼 보일 정도다.
-전방압박-
셰필드는 수비적인 팀이지만 계속 물러서만 수비를 하는 팀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전방압박 시도를 하고 압박이 실패를 하면 그 이후에 물러서서 5-3-2 형태를 유지하며 수비를 한다. 셰필드는 상대의 빌드업을 방해하고자 전방압박을 하는데 압박시에 전방에 투톱, 미드필더, 윙백, 센터백들이 물러서지를 않는다.
주변에 상대 공격이 있다면 달라붙어 압박을 한다. 공간을 주지 않으며 계속해서 압박을 하기 때문에 셰필드를 만나는 팀의 입장에서는 빌드업과 공격을 전개해 나가기 매우 힘들다.
-사진 출처: 셰필드 유나이티드 SNS-
셰필드는 2부리그인 잉글리쉬 챔피언쉽에서 최소실점을 기록했고 이어 승격 이후에도 레스터 시티 다음으로 실점이 적으며 프리미어리그 20개 구단중 두번째로 적은 실점을 기록하고 있다. 시즌 초반에는 2부리그 우승팀인 노리치가 공격적인 전술로 주목을 받았으나 수비가 불안하여 시즌을 치르면 치를수록 상대에게 공략을 당하며 최하위에 머물고 있다.
반면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공격적인 면에서는 부족한 모습이 있으나 단단한 수비를 기반으로 일관성 있는 선수비 후역습 전략과 세트피스를 통해 실리적인 축구로 현재 5위에 올라서 있다.(12라운드를 끝낸 시점)
셰필드는 현재 스쿼드를 유지하며 최전방에서 득점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확실한 공격자원을 영입 한다면 현재보다 더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저의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글 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이 잘못 됐거나 개인 의견 있으신 분들께서는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 수정하고 다음 글 올릴 때 의견 반영하여 게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