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칼럼/축구용어

펄스 나인(false 9) 이란?


펄스 나인이란?

펄스 나인(false 9) 이란 단어 그대로 직역을 하면 가짜 9번이라는 뜻이다. 축구에서 숫자 9번이 의미하는 것은 팀의 득점을 담당하는 선수에게 배정되는 번호이다. 가짜라는 뜻과 공격수를 의미하는 9번이 합쳐져 (false 9) 가짜 공격수라는 뜻이 생겨나게 되었다.


펄스 나인의 장점

팀에 확실한 최전방 공격수가 없을때 2선 침투가 좋은 세컨드 스트라이커, 공격형 미드필더, 프리롤에 능한 공격수들을 활용해 팀의 득점력을 살리는데 적합하고 좋은 전술이다. 펄스나인을 활용해 짜임새 있는 경기를 보여줬던 대표적인 예로는 토티의 AS로마, 맨유 시절 최전방 공격수보다 득점력과 공격력이 뛰어나프리롤공격수로 활약했던 호날두, 펩 과르디올라 시절의 메시를 활용한 바르셀로나, 리버풀의 피르미누 등이 있겠다.


펄스 나인의 단점

펄스 나인의 단점은 공격과 수비에서 의존도가 높아 진다는 점이다. 공격적인 부분에서는 볼키핑, 공간창출, 빌드업 가담 기존 공격수의 역할보다 더 많은 역할을 수행을 해야하고 수비적인 부분에서는 전방 압박이 트렌드로 잡히며 공,수 모두 기여를 해야하기 때문에 수비 부담도 적지않게 많아서 현재의 펄스 나인의 역할을 맡는 선수가 전술적 이해도가 떨어진다면 펄스나인은 활용하기 어렵다.




펄스 나인의 역할

펄스 나인의 주된 역할과 목적은 센터백이 위치를 잡는데 혼란을 주는 것, 다른 공격수들이 침투 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 팀 동료에게 찬스메이킹 등을 수행한다. 이렇기 때문에 포지션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돌아 다니며 공간을 만들어내고 때론 직접 득점을 올리는 역할을 수행한다. 



펄스 나인과 제로톱 차이점


펄스나인(false9)

단어 의미 그대로 가짜 공격수를 활용한다. (해당 선수의 역할에 대한 개념)


공통점: 상대 센터백을 유인하며 센터백 라인보다 조금 더 아래에서 플레이를 한다.


차이점: 진짜 공격수를 기용하며 많은 활동량, 동료간의 호흡, 상대수비를 이끌어내고 유인하며  공격의 효과를 높이는 전술.


제로톱

공격수가 없는 형태의 전술 용어. (팀 전술의 개념) 


공통점: 상대 센터백을 유인하며 센터백 라인보다 조금 더 아래에서 플레이를 한다.


차이점: 미드필더를 공격수로 기용하여 수적우위 등 경기를 지배하기 위해 사용 되는 전술.



펄스나인과 제로톱을 구분 지어 놨지만 본질은 같다. 상대 센터백들에게 혼란을 주며 유인하는 역할은 펄스나인이든 제로톱이든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그 이외에 세부적인 역할이 다를뿐 제로톱과 펄스나인은 같은 목적을 두고 활용 되는 전술 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아래 링크는 제가 이번에 시작한 유튜브 채널 링크 입니다. 링크 타고 들어오셔서 채널 영상 시청해보시고 유익하고 

도움이 되겠다 하시는 분들께서는 구독과 좋아요 잊지 말고 눌러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tgMTCddZ1ITyJTXzuPAyXQ/videos





저의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글 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이 잘못 됐거나 개인 의견 있으신 분들께서는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 수정하고 다음 글 올릴 때 의견 반영하여 게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